Mac & iOS Tip

Mac에서 오락실 게임을 하자 - MAME 돌리기 및 USB 조이패드 설정

KraZYeom 2015. 6. 5. 07:46
반응형

라즈베리 파이 튜토리얼 작성을 위해서 구입한 닌텐도 컨트롤러를 일단 맥에서 잘 돌아가나 테스트를 하기로 마음 먹었다.

(구입처 : 알리 익스프레스 링크 가격 약 2.73달러 (배송비 무료)


일단 여러 종류의 맥용 MAME 가 있다. 이상하게 하나하나 돌려봐도 실행까지는 되나 이상하게 ROM 인식을 제대로 못 한다. 삽질의 삽질. 


SDLMAME for MAC ( http://sdlmame.lngn.net/ ). 이 것은 그나마 최근까지 활발하게 지원을 해주는 것같다. 최근 릴리즈가 17년 1월 25일. 우선 위 링크로 들어가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64bit 버전 하나만 있어 리스트에서 1번째 것을 다운로드 받는다. ( 직접 링크 http://sdlmame.lngn.net/mame0182-64bit.zip ) 그리고 압축을 풀어 놓는다. 


ROM 파일은 하위 디렉토리에서 roms에 있어야 한다. roms 디렉토리가 없으면 생성하도록 한다. ROM 파일을 구글링을 통해서 다운로드 받는다. ( *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저작권 등은 본인이 책임지지 않습니다. ) zip으로 압축된 파일을 압축을 풀지말고 아래 그림 처림 roms 디렉토리에 이동하면 된다. 


mame64를 클릭해서 실행을 하면 이상한 에러와 함께 실행이 되지 않는다. 

SDLMAM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SDL Rumtime Library ( http://www.libsdl.org/download-2.0.php )가 필요하다. 그래서 SDLMAME 인 듯 하다. SDL 라이브러리 홈페이지로 이동한다. 그리고 OSX 버젼의 라이브러리 파일을 받는다. ( http://www.libsdl.org/release/SDL-2.2.0.5.dmg )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마운트를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마운트 된다. 



그런다음 SDL.framewok 디렉토리를 복사 ( Cmd + C )한다. 그리고 아래 그림과 같이 Cmd + SHIFG + G 를 눌러서 라이브러리 디렉토리의 프레임워크 디렉토리 ( ~/Library/Frameworks )로 이동한다. 없으면 만들도록 하자. 


그리고 Cmd + V 를 해서 복사해놓은 디렉토리를 붙여 넣기 한다. 이렇게 하면 준비 과정은 끝났다. 


이제 Finder에서 mame64를 클릭을 해서 실행을 하면 아래 그림 처럼 롬파일이 없다고 나온다. 여기서 정말 많이 삽질을 했다. 아무리 구글링을 해도 안나오는 것이다. ㅠㅠ mame64를 자세히 보니 콘솔 실행 파일이다. 


스크립트 에디터(애플리케이션 > 유틸리티 > 스크립트 에디터)를 실행해서 아래 스크립트를 입력을 한다. 빨간색 위치에 다운로드 받아놓은 mame의 디렉토리를 입력을 하자. 위 링크로 받고 압축을 풀었으면 아래링크와 동일하다. 삼각형 모양의 실행 버튼을 클릭해서 실행이 되는지 테스트를 한 번 해보자. 



tell application "Terminal"
    do script "cd ~/Downloads/mame0182-64bit
    ./mame64"
end tell



그리고 스크립트 에디터 메뉴 파일 > 내보내기를 선택을 한다. 




파일 포멧을 애플리케이션(응용 프로그램)으로 선택을 하고 저장을 하면 실행파일이 생긴다. 그것을 독(Dock)에 끌어다 놓으면 된다. 



이제 아래 그림 처럼 실행이 잘 되고, roms 파일에 넣었던 zip 파일의 게임들이 목록에 나타난다. 



USB 컨트롤러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Configure General Inputs 메뉴를 선택한다. 



그런다음 Enter 키를 눌러서 Up/Down/Left/Right/Button 1/Button 2/Select/Start 에 대한 키를 맵핑 시키도록 한다. or 로 키보드도 함께 사용하고 싶으면 하나의 키를 맴핑후에 다시 Enter를 누른후, 재빨리 다른 키를 눌러서 맴핑하도록 한다. 몇 번 하다보면 익숙해진다. 



이제 USB 조이패드를 사용해서 게임을 재미있게 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