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1 7

2008년 iMac 20'에 SSD 날개달기

2009년에 철지난 2008년 iMac을 구입하고 잘 이용해 먹었었다. 그 때 당시 얼마의 HDD가 달렸는지 모르겠지만 중간에 600기가대로 업그레이트를 했었다. 이후에 윈도우도 설치해서 잘 사용하고 있었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상대적으로 점점 느려져서 잘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얼마전에 아마존에서 괜찮은 SSD를 아주 저렴하게 구입하게 되어 iMac에 생명 연장을 해주기로 했다. 게다가 2007년 이후 iMac 제품은 모두 OS X El Capitan을 지원한다. 예전에 ODD를 제거 하고 HDD를 넣을려고 한번 뜯어 본적이 있어서 ODD가 IDE라는 사실을 까맣게 잊은채 그냥 IDE만 머릿속에 기억에 남아서 IDE to SATA 젠더를 여러개 구입했었다. 하지만 열어보니 그냥 SATA를 지원한다. 게다..

iLife 2016.01.31

스토리보드 사용해서 디폴트 탭 설정하기

TabBarViewController가 있으면 그냥 selectedIndex 값을 원하는 값으로 넣으면 된다. 없으면 생성해서 또 추가 해야하니 번거롭다. 걍 간단하게 TabBarViewController를 따로 만들지 않고 간단하게 스토리보드를 사용하여 앱 실행시 열릴 디폴트 탭을 설정할 수 있다. 스토리 보드에서 Tab Bar Controller 선택Indentity Inspector 탭 선택User Defined Runtime Attributes 에서 + 클릭Key Path는 "selectedIndex" 로 입력Type은 "Number" 로 입력Value는 원하는 인덱스 값 입력 "1" 이렇게 설정을 하면 앱이 실행할 때 설정한 탭으로 열린다. 최종 위치값을 저장해서 열게 할려면 어차피 코딩 작업이..

iDev/iOS Dev 2016.01.26

UITableViewController에서 Checkmark 토글 방법

난이도: 하@available(iOS 5.0, *) public var multipleSelectionBackgroundView: UIView? public var selected: Bool // set selected state (title, image, background). default is NO. animated is NO다중 선택과 체크마크가 필요해서 간단하게 구현하는 방법을 공유하겠다. 오래전에는 이것도 구현을 했었어야 했던 기억이 있는데 엄청 간단하게 바뀌었다. 우선 다중 선택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아래 처럼 코드 상으로 다중 선택을 활성화 하거나,self.tableView!.multipleTouchEnabled = true스토리보드의 TableView에서 select 부분을 Multi..

iDev/iOS Dev 2016.01.24

Touch ID/Passcode 적용하기

난이도: 하 @available(iOS 8.0, *) DeviceOwnerAuthenticationWithBiometrics @available(iOS 9.0, *) DeviceOwnerAuthentication 앱에 잠금을 하기 위해서 예전에는 직접 구현을 하거나 오픈소스를 가져다 쓰는 등으로 구현을 했었는데 iOS 8.0과 9.0에서 LocalAuthentication 라이브러리를 통해서 Touch ID와 Passcode를 지원하고 있다. 8.0에서는 Touch ID를 이용한 것만 지원하니 8.0에서 Passcode를 지원하려면 오픈소스를 가져다 쓰는게 좋긴하다. Add LibraryProject > Targets > Build Phases > Link Binary with Libraries > + ..

iDev/iOS Dev 2016.01.23

UIAlertController 사용법

난이도: 하 오랜만에 iOS 코딩을 하려니 많은게 바뀌었다. UIAlertView는 9.0에서 아래와 같이 deprecated 되었고, UIAlertController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available(iOS, introduced=2.0, deprecated=9.0, message="UIAlertView is deprecated. Use UIAlertController with a preferredStyle of UIAlertControllerStyleAlert instead") 그리고 UIActionSheet도 UIAlertController를 사용하면 된다. 참고로 UIActionSheet는 아래와 같이 iOS 8.3에서 deprecated 되었다.@available(iOS, introdu..

iDev 2016.01.23

신용카드 해외 물건 구입 후 대금 회수기

외국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결제만 되고 물건이 도착을 안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기면 딱히 소비자들이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특히 언어적 문제로 인해 누군가 대신 처리를 해주면 좋은데 그 과정에서 가장 좋은게 신용카드 사에 있는 분쟁 신청. PayPal 에도 클레임/분쟁이라는게 있다. 내가 직접 판매자와 연락을 해서 하는게 아니라 결제 회사가 대신 해준다. 이걸 진행 하려면 증거 자료가 필요하다. 약간의 스크린 캡쳐 등 물건을 구매 했다는 증거. 오더 넘버 등이 있으면 된다. 최근 1년간 2건의 문제가 생겼었다. 1. 타오바오작년에는 타오바오에서 샤오미 체중계가 엄청 저렴해서 부서 사람들 몇 명과 함께 4대 금액을 결제를 했다. 문제는 결제가 되고 다음날 확인 하는 과정에서 패스워드를 몇 번 잘..

카테고리 없음 2016.01.16

대활약 철봉군 구현하기 - 0

Anime Expo Plays Japanese Gymnast Game! 이 영상의 요약판을 페이스북에서 접하였다. 그리고 생각이 든 것은. 한.번. 구.현.해.보.자. 얼핏 보면 원리는 간단해 보였다. 그냥 회전 시키다가. 버튼을 누르면 손을 놓기. 그래서 오프라인으로 한 번 주문해서 정확한 원리를 분석해보고 느끼고 싶어서 구입을 하려고 열심히 찾았다. 박스에 테츠보-쿤이라고 적힌 것을 읽을 수 있어서 일단 Tetsubo-kun 영어로 검색 해보니 $70 정도 가격이다. 이게 뭐라고 8만 5000원이야. 배송비까지 하면 약 10만원. 그래서 일본 아마존에서 てつぼうくん으로 검색을 하니 물건이 나온다. 大車輪てつぼうくんで神業炸裂 대활약 철봉군! 신기작렬? http://www.amazon.co.jp/タカラト..

iDev 2016.0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