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v

대활약 철봉군 구현하기 - 0

KraZYeom 2016. 1. 1. 15:26
반응형

Anime Expo Plays Japanese Gymnast Game! 이 영상의 요약판을 페이스북에서 접하였다. 그리고 생각이 든 것은. 한.번. 구.현.해.보.자. 


얼핏 보면 원리는 간단해 보였다. 그냥 회전 시키다가. 버튼을 누르면 손을 놓기. 그래서 오프라인으로 한 번 주문해서 정확한 원리를 분석해보고 느끼고 싶어서 구입을 하려고 열심히 찾았다. 박스에 테츠보-쿤이라고 적힌 것을 읽을 수 있어서 일단 Tetsubo-kun 영어로 검색 해보니 $70 정도 가격이다. 이게 뭐라고 8만 5000원이야. 배송비까지 하면 약 10만원. 


그래서 일본 아마존에서 てつぼうくん으로 검색을 하니 물건이 나온다. 


大車輪てつぼうくんで神業炸裂 대활약 철봉군! 신기작렬?


http://www.amazon.co.jp/タカラトミー-大車輪てつぼうくん-【日本おもちゃ大賞2014-コミュニケーション・トイ部門-優秀賞】/dp/B00KMPA9N6/ref=sr11?ie=UTF8&qid=1451627865&sr=8-1&keywords=大車輪てつぼうくん

3,980엔, 무게는 1kg이며 박스 크기는 생각보다 크다. 한국까지 배송을 받으려니 이것도 한 5.5만원 정도 들어갈 것 같다. 부피가 생각보다 커서 무피 무게가 적용되면 ... 6-7만원. 이게 뭐라고.


그래서 유투브를 더 찾아보았다. 사람들은 열심히 사서 리뷰를 하니까... 

   

이 영상을 보니 대충 감이 왔다. 원리는 아주 간단하지만, 생각과는 달리 간단하지 않았다.


노란 버튼을 누르면 다리가 접힌다. 얼핏 보면 봉이 돌아가서 사람이 돌아가는 것 처럼 보이지만 7분 24초 쯤에 노란버튼을 누를 때 살펴보면 다리가 접힌다. 그네 탈 때 다리를 접었다가 폈다가 하면서 그네를 타듯이 비슷한 물리 원리 이다. 그래서 회전을 할 때 노란 버튼을 적절히 잘 눌러야 한다. 


빨간 버튼을 누르면 철봉에서 손이 때어진다. 이 때 회전각으로 사람이 날아가는데 팔은 위로 펴진 상태가 고정인가 보다. 다리는 평상시에는 굽혀지지 않나보다. 날아가더라도 팔-몸통-다리 이렇게 곧게 펴져있다.


당연히 다리쪽에 무게 중심이 있어야만 다리가 먼저 바닥에 닿을 것으로 추측은 되나 확실하게 모르겠다. 발바닥에 굵은 벨크로가 있어서 착륙 지점에 닿기만 하면 무조건 착지가 된다. 아닐 경우는 그냥 철퍼덕. 


자 원리는 간단하다. 팔과 몸통은 어차피 붙어 있기 때문에 한 부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다리 쪽에 질량을 좀 더 주고, 다리와 몸통은 Joint? 로 연결하면 될려나... 



2D로 만들면 옆 모습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딱히 느낌이 살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3D로 구현을 하려면 최소한 Unity는 배워야 하는데, Unity는 몇 번 시도했다가 나에게 맞지 않아서 매번 실패. 


일단 2D로 프로토타입이나 한 번 만들어 보자. 딱히 엄청난 물리 효과가 필요한 것도 아니고 대충 해놓으면 물리 엔진에서 이것 저것 다 구현해주니 어렵지는 않아 보인다. Joint로 하는게 맞나? 


철봉과 손, 다리와 몸통만 연결하고 버튼을 누르면 다리만 왔다 갔다 하면 몸은 알아서 회전 할 것이다. 


corona, cocos2d, SpriteKit 으로 만들면 될 것이다.


자 이번에는 Swift도 써먹을겸해서 SpriteKit으로 다시 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