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v/Corona SDK

Corona SDK로 앵그리버드 스타일 게임 30분만에 만들기

KraZYeom 2013. 10. 24. 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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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os2D 또는 Sprite Kit으로 아래 컨셉앱을 개발한다면 어느정도 개발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그런데 Corona를 사용해서 만들면 아주 단순하고 쉽고 명확하다. 주석으로 간단하게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1~13까지 하나 하나씩 복사&붙여넣기로 따라해보면 변화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다.





-- 1. 스테이터스 바 숨기기
display.setStatusBar(display.HiddenStatusBar)

-- 2. Box2D를 사용하여 물리현상 적용 
require("physics")
-- 3. 물리 현상을 실행한다. 
physics:start()
-- 4. 중력값을 적용한다. x, y축. 작성하지 않으면 기본 0, 9.8 중력이 적용됨
physics.setGravity(0, 9.8)    

-- 5. 원을 생성해서 화면에 보여준다. display.newCircle([parentGroup,], xCenter, yCenter, radius)
local ball = display.newCircle(30, 200, 20)
-- 6. 원의 색상을 변경한다. 
ball:setFillColor(255, 255, 0)
-- 7. ball에 물리현상을 적용.  움직이므로 dynamic 타입. physics.addBody(object, [bodyType,], {density=d, friction=f, bounce=b, [,radius=r], [,filter=f], })
physics.addBody(ball, "dynamic", {density=1.0, friction=0.3, bounce=0.2, radius=20})

-- 8. 사각형을 생성해서 화면에 보여준다. display.newRect([parentGroup,], left, top, width, height)
local plate = display.newRect(-100, 700, 3000, 20)
-- 9. plate에 물리현상을 적용. 고정된 것은 static 타입. physics.addBody(object, [bodyType,], {density=d, friction=f, bounce=b, [,radius=r], [,filter=f], })
physics.addBody(plate, "static", {density=1.0, friction=0.3, bounce=0.2})

-- 10. for문으로 산모양으로 블럭을 쌓는다. 위치값은 잘 알아서. 색상은 math.random()을 사용하여 랜덤값으로 설정.
for i=0, 4 do
    for j=1, i do
        local block = display.newRect(1000 - i * 100 + j * 40, 700 - j * 100 - j * 30 + 20, 30, 100)
        block:setFillColor(math.random(200, 255), 0, 0)
        physics.addBody(block, "dynamic", {density=1.0, friction=1.0, bounce=0.0})

        if j < i then
            local slate = display.newRect(1000 - i * 100 + (j+1) * 40 + 10 , 700 - (j+1) * 100 - j * 20, 30, 100)
            slate.rotation = 90
            slate:setFillColor(0, math.random(255), math.random(255))
            physics.addBody(slate, "dynamic", {density=1.0, friction=1.0, bounce=0.0})

        end
    end
end

-- 11. 터치 이벤트 함수를 만든다. 추후 이벤트 리스너에서 콜백으로 사용한다. 
-- touch 이벤트 사용 예. 참조. http://docs.coronalabs.com/api/event/touch/phase.html 
function circleTouchEvent( event )
    if event.phase == "began" then
            print( "began phase" )

        display.getCurrentStage():setFocus( ball )
        ball.isFocus = true

    elseif ball.isFocus then
        if event.phase == "moved" then

            print( "moved phase" )

        elseif event.phase == "ended" or event.phase == "cancelled" then
            print( "ended phase" )

            display.getCurrentStage():setFocus( nil )
            ball.isFocus = false
            -- 12. http://docs.coronalabs.com/api/type/Body/applyLinearImpulse.html 참조 
            ball:applyLinearImpulse( event.xStart - event.x, event.yStart - event.y , ball.x, ball.y )
            -- ball:applyForce( event.xStart - event.x, event.yStart - event.y , ball.x, ball.y )

        end
    end

    return true
end

-- 13. 터치 이벤트 함수를 만든다. 추후 이벤트 리스너에서 콜백으로 사용한다. 
ball:addEventListener("touch", circleTouchEve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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