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Life/MacLife

Karabiner로 일본어 자판 다시 매핑하기

KraZYeom 2017. 3. 4. 16:39
반응형

2014년 초 일본에서 맥북 프로를 구입하면 환율 & 애플 환율 차이로 약 100여만원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었을 때가 있었다. 특히 오픈 마켓에서 일본어 자판으로 구입하면 추가 30만원 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었다. 총 130만원. 약 330만원이 되는 맥북 프로는 200만원에 구입을 할 수 있었으니 정말 최상의 구매 조건이였다. 


구입 후 가장 큰 문제는 JIS 일본어 자판 키보드였다. 우리나라 자판은 미국자판과 거의 동일해서 큰 문제가 없지만 일본 자판은 일본 독자 규격이다. 정말 악명이 높다. 특히 개발자 흉내를 내는 나로선 도저히 사용할 수 없었다. 그런 핑계로 외장 키보드로 30여만원 하는 키보드를 추가 구입해도 100만원이나 저렴하니 1석 2조였다. 흐흐. 

집이나 외장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은 거의 문제가 없었으나, 외부 카페에서 작업 하는 날이면 정말 최악이였다. @ ~ _ * " [] {} \ | 이런 몇 몇 특수 문자는 위치가 다르고 심지어 몇 몇 특수문자는 자판에 인쇄가 되어 있지도 않다. 그리고 스페이스 좌우로 특수키가 위치하고 있어서 스페이스의 크기는 일반 키보드 3.5개의 크기이다. 


Karabiner로 macOS Sierra 이전까지는 키보드를 키 맴핑을 통해서 | 키와 ~ 빼 놓고는 거의 한국/미국 자판과 동일하게 배치를 해서 사용하고 있었다. 물론 키보드를 다 외우고 있어야 가능하다. 


하지만 Sierra로 업데이트가 되면서 Karabiner가 제대로 지원을 못 하게 되어서 큰 문제가 생겼다. 일본어 자판의 특수 문자를 다 외우던지 아니면 외장 키보드를 가지고 다녀야 했다. ... OTL


Karabiner 개발자가 Sierra에서 단순 1:1 매핑만 되는 Karabiner-Elements라는 앱을 내놓았다. 하지만 특수 문자의 대부분은 Shift와 같이 복합적으로 사용을 해야 해서 Karabiner를 사용 안 하고 있었다. 며칠 전, 단순하게 몇 개의 키라도 변경 해보고자 Karabiner-Elements를 실행해서 사용하던 도중 Virtual Keyboard 탭에서 Keyboard Type을 ANSI로 바꿨더니 영문자판의 키배열과 동일하게 변경이 되어 적용되었다. 오우! 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Simple Modifications 탭에서 몇 몇 자판만 변경해줬다. 


英数(영수) 키 -> Command 키, Command 키 -> Option 키, Option 키 -> Control 키, | 키 -> 백스페이스, _키 ~,`로 변경을 하였다. 


~ | 위치만 일반 미국/한국 자판과 위치만 다르고 나머지 키들은 동일하다. 하지만 키에 인쇄된 값과 대부분 달라서 손이 따라가는데로 입력을 해야한다. :]


그리고 Cap Lock의 위치 때문에 키가 잘 눌리는 관계로 1000ms이상 누르고 있어야 On/Off 되도록 설정했다.

반응형